UPDATE : 2019.2.22 금 15:12
상단여백
HOME 문화 공연·전시·강좌
강원도 기해년 설 맞이 행사 개최…'전통놀이' 가득
(춘천국립박물관 제공)

[미래로신문] 구성희 기자 = 강원도가 2019년 기해년을 맞아 도내 각지에서 다양한 설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고향을 찾은 귀성객과 지역민들이 민족 고유의 명절 설날을 더욱 풍성하고 즐겁게 보내기 위함이다.

강릉시는 2~5일 KTX를 타고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을 대상으로 강릉역에서 다채로운 민속놀이를 개최한다. 웰컴투강릉추진협의회 주관으로 투호, 팽이치기, 해오름 놀이, 칠보놀이, 제기 만들기, 죽방울 놀이, 씽씽놀이 등 7가지 전통놀이 체험을 진행한다. 선물 증정 이벤트도 있다.

강릉역 광장에서는 방문객을 위해 강릉관노가면극, 강릉농악공연 등 전통공연을 펼쳐 우리 문화를 알리는 흥겨운 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국립춘천박물관에서는 2~4·6일 '2019 입춘·설·대보름 맞이 우리문화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 행사에서는 우리 조상들의 전통놀이인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사물놀이 등을 즐길 수 있도록 체험부스가 마련된다. 

연휴 시작인 2~3일에는 입춘절을 맞아 강원서학회와 함께하는 입춘천 가훈쓰기 부스가 마련되며 4·6일에는 '떡메치기 인절미 만들기' 프로그램을 열어 직접 떡을 만들고 인절미를 시식할 수 있다.

또 설 명절 특선영화를 2~6일 매일 오후3시 강당에서 상영한다. 루의 노래, 뽀로로 극장판, 어린왕자, 아기돼지 3형제와 매직램프 등 어린이들에게 인기많은 영화들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원주시역사박물관에서는 2일 입춘맞이 '입춘방 쓰기체험'과 아이클레이를 활용한 '해맞이 돼지 만들기' 등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강릉 오죽헌 시립박물관에서는 2~6일 각종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된다. 5일 하루는 무료개방이다.

속초시립박물관에서도 6일 하루 복조리나눠주기, 야광귀쫒기, 윷놀이 등 세시풍속과 다양한 먹거리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됐다. 지신밟기, 상모판굿 등 볼거리 공연도 준비돼 있다. 특히 돼지띠·한복차림 관람객은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각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구성희 기자  gwmirae@daum.net

<저작권자 © 미래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성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박찬우영어연구소 박찬우 2019-02-12 10:23:47

    '미래로신문'의 구성희 기자의 기사를 읽고,
    강원도에서 일어나는 일을 Fact(사실)에 근
    거해서 정확하고 신속하게 '심층보도'를 한
    점이 돋보입니다.
    강원도 청춘양구에서
    박찬우영어연구소 대표 양구기자 박찬우 드림
    휴대폰:010-6335-4958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