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2.22 금 15:12
상단여백
HOME 청년라이프 트렌드
취준생, 취업준비 명절 반납…“설 연휴에 바빠요”

[미래로신문] 윤석훈 기자 = “이번 설날이요? 솔직히 쉬고 싶지만 시험 준비하려고요. 빨리 합격해야죠”

2년차 공무원시험준비생(이하 공시생) A씨(27‧여)는 이번 설날에도 쉬지 않기로 했다.

그는 “서울에서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져 공무원준비를 시작했다”며 “노량진에서 준비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비용문제로 고향으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부모님이 쉴 때는 쉬어야한다고 하시지만 괜히 눈치가 보여 설날 당일 빼고는 공부를 하려고 생각한다” 씁쓸하게 웃었다.

인크루트가 지난 1월21~28일 직장인 547명, 학생 379명 등 총 985명을 대상으로 ‘설연휴 취업준비 하겠다’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49%가 ‘그렇다’고 답했다.

(인크루트 제공)

준비 방법(복수선택)은 ‘채용사이트 공고검색’을 한다는 응답이 37%로 가장 많았으며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입사 지원 서류 준비’ 32% ▲‘자격증/어학시험 응시’ 13% ▲‘온라인 강의수강’ 9% ▲‘취업 스터디’와 ‘오프라인 수강’ 각 3% 등 순으로 이어졌다.

직장인은 연봉협상이 많이 이뤄지는 연 초를 맞아 경력직 구직 등 더 나은 환경에서 일하기 위해 이직 고려한다.

지난해 인크루트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직장인이 생각하는 이직 적기로 3~4월을 꼽았다.

설 연휴에도 쉬지 못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휴일 후 상반기 공개채용 시즌이 다가오기 때문이다.

보통 상반기 공채는 2월 중 모집개요가 발표되고 3월부터 본격적인 서류접수에 돌입하기 때문에 취업준비생들은 긴 연휴라고 고삐를 풀 수 없다.

9급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생의 경우 국가직과 지방직 시험을 합쳐도 1년에 응시기회가 단 두 번뿐이기 때문에 마음 편히 쉴 수 없다.

올해 국가직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일은 오는 4월6일, 7급 8월17일에 시행한다.

17개 시‧도 지방공무원 필기시험 날짜는 9급 6월15일, 7급 10월12일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12월6일 2019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신규임용 필기시험을 같은 날 시행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공개경쟁신규임용 시험 일정은 응시원서 접수 시작일의 90일 전까지 공고하도록 돼있으나 수험생 편의를 위해 예정보다 일찍 일정을 안내한다”고 말했다.

시‧도별 선발예정인원, 응시자격, 응시원서 접수기간, 합격자발표일 등 구체적인 사항은 2월까지 각 시‧도별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한편 면접시험 일정은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각자 공개한다.

 

윤석훈 기자  hoon@gwmirae.kr

<저작권자 © 미래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석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