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기획] “명절 스트레스 그만”... 충북 나들이로 제대로 풀자
상태바
[설 기획] “명절 스트레스 그만”... 충북 나들이로 제대로 풀자
  • 이진호 기자
  • 승인 2020.01.24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청주박물관은 설날인 25일을 제외한 24~27일 ‘새해 복 많이 받쥐’ 행사를 열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지난해 설 연휴 행사에서 관람객들이 떡메치기 체험을 하고 있다. (국립청주박물관 제공)
국립청주박물관은 설날인 25일을 제외한 24~27일 ‘새해 복 많이 받쥐’ 행사를 열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지난해 설 연휴 행사에서 관람객들이 떡메치기 체험을 하고 있다. (국립청주박물관 제공)

[미래로신문] 이진호 기자 = 민족 고유의 명절 설 연휴가 시작됐다. 짧은 연휴 기간이 아쉽지만 고향으로 향하는 마음은 설렘과 기대로 가득하다.

오랜만에 뵙는 부모님과 친척, 친구들에게 소식을 전하고 조상님께 올려드릴 제사장을 준비하는 손길도 분주해진다.

명절에 대한 설렘과 기대, 즐거움 속에서도 귀성·귀경길 교통정체, 명절 음식 준비, 명절 잔소리 등으로 스트레스도 적지 않다.

이번 명절 연휴 기간에는 큰 추위 없이 나들이하기 좋은 날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명절 스트레스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랠 수 있도록 충북의 보석 같은 곳을 함께 찾아가 보자.

- “이번 설엔 뭐하고 놀지?” ‘오감만족체험 속으로

설 연휴인 24~27(25일 휴관) 3일간 국립청주박물관에서 새해 복 많이 받쥐행사가 무료로 펼쳐진다.

경자년 흰쥐의 해를 맞아 전시실 개방은 물론 대형 윷놀이·팽이·제기차기·사물놀이 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조선시대 복식인 용포·중전당의·이산철릭을 입고 일월오봉도 앞에서 사진을 찍는 이벤트도 열린다.

가족과 함께 볼 수 있는 영화 관람 자리도 마련된다. 24일은 아기돼지 3형제와 쿵푸랜드, 26일은 스페이스 치킨: 마법 부적의 비밀, 27일은 마다가스카의 펭귄 등 가족영화 3편이 상영된다.

26~27일 어린이박물관 앞에서는 떡메치고 인절미 나눠 먹기 체험이 있고 청명관 로비에서는 나만의 등갓 만들기가 진행된다.

27일에는 전래동화 해님달님을 각색한 전통극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가 상영된다.

청주시립미술관은 24일과 오는 26일 기획전 프랑스현대추상전’, 로컬프로젝트 이규식전을 감상할 수 있다.

대청호미술관에서는 기획전 미완의 플레이를 설 당일만 제외하고 관람할 수 있다.

충북의 대표 관광지인 청남대는 25일 설 당일만 휴관하고 24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 팽이, 굴렁쇠 굴리기, 고리던지기 등 다양한 체험이 운영된다.

청남대 정문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입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27일은 시내버스를 운행하지 않는다.

충주 수안보온천 (충주시 제공)
충주 수안보온천 (충주시 제공)

- 명절 스트레스로 지친 몸과 마음에 휴식’을

충북 충주에는 국내 최초 자연용출 온천수 수안보 온천과 천연 미네랄 성분이 18가지 함유된 앙성 탄산온천, 피부미용과 해독작용효과가 있는 문강유황온천 등 삼색 온천을 만날 수 있다.

수안보 온천은 국내최초 자연용출 온천수로 수온 53, 산도8.3의 약알칼리성 온천으로 리튬,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등 인체에 이로운 각종 광물질과 원적외선을 함유하고 있는 온천수다.

현재 충주시에서 온천수를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어느 곳이든 동일한 수질의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앙성 탄산온천은 지하 700m 이상 깊이에서 용출되는 탄산수 온천으로 수온은 25~38정도로 천천히 온천욕을 즐기기에 적당하다.

탄산온천은 몸에 붙어 있는 탄산기포가 피부에 스며들어 혈액순환과 심장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문강 유황온천은 담녹색을 띄고 미끈거리는 거리고 특유의 유황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유황온천욕을 하면 아토피 피부염, 만성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고 미세혈관을 확장시켜 만성 류마티스, 부인병, 동맥경화, 당뇨병 등에도 효능이 있다.

명절 간 쌓였던 피로와 스트레스 풀기에는 충주 삼색온천이 최고다.

tvN '사랑의 불시착' 촬영지 충주 앙성면 비내섬. (충주시 제공)
tvN '사랑의 불시착' 촬영지 충주 앙성면 비내섬. (충주시 제공)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에는 국보 제6호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이 있다. 국토 중앙부에 위치해 있어 중앙탑이라고도 불린다.

중앙탑은 현재 남아있는 신라석탑 중 가장 높은 석탑이며 신라 원성왕 12년인 796년 경에 세워진 것으로 전해오고 있다.

최근 중앙탑 공원과 인근 탄금호는 야간 경관 조명개선 사업으로 낮보다 밤이 더 아름다운 곳이 됐다.

충주시는 탄금호 무지개길(중계도로) 야간경관 조명 설치에 이어 중앙탑공원과 풍류문화관, 의상대여소,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 그랜드스탠드를 연결하는 구간에 은은하고 운치 있는 야경을 조성했다.

또 중앙탑과 인근 공원에는 투사등과 보안등 등을 설치해 보다 안전한 관람 여건을 조성했다.

마리나센터 주변 등 탄금호에 볼라드등과 도트조명을 곳곳에 설치해 탄금호 물결과 어우러지는 환상적인 야경도 볼 수 있다.

여기에 최근 손예진과 현빈이 출연하는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인기에 힘입어 충주시 앙성면 비내섬과 비내길이 나들이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제천 청풍호반 케이블카 정상인 비봉산에서 바라본 청풍호 전경.
제천 청풍호반 케이블카 정상인 비봉산에서 바라본 청풍호 전경.

-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힐링을 채우자

전국에서 춥기로 이름 난 제천에서는 겨울축제로 귀성객 모시기에 분주하다.

설 명절 연휴기간 제천 문화의 거리 일원에서는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을 표방한 릴레이 공연이 펼쳐진다.

24~25일에는 왕의 남자 남사당공연이, 26일에는 문화의 거리 특설무대에서 베일에 가려진 가수의 힐링콘서트가 펼쳐진다.

비눗방울 퍼포먼스, 버블카, 인디가수 버스킹 등도 축제기간 내내 이어진다.

얼음페스티벌 행사장인 의림지에서는 공어맨손잡기 체험을 비롯해 얼음 오래 버티기, 썰매시합, 요요, 남사당패, 자전거서커스, 풍선마술 등 다양한 이벤트가 선보인다.

지난해 3월 개장한 제천 청풍호반케이블카도 명절 연휴기간 쉬지 않고 운행한다.

청풍호반 케이블카는 청풍면 물태리에서 비봉산 정상(해발 531m)까지 2.3km 구간을 약 8분 만에 오른다.

캐빈 43대 중 10대는 바닥이 투명한 크리스털 캐빈으로 관람객들에게 발아래의 아찔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비봉산 정상에서는 높고 낮은 산봉우리와 청풍호의 절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고 두 번째 봉우리인 부봉까지 700m 길이의 데크 길이 조성돼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하부 주차장에는 뉴미디어 기업 미디어 프론트가 만든 가상현실 영상관 씨어터(THEATER)360’도 있다.

‘1000만 관광 도시로 불리는 충북 단양에는 국내 최대 민물고기 전시관인 다누리아쿠아리움이 설 연휴 기간(25일 오후 1시 개장) 정상 운영된다.

설을 맞아 흰 쥐를 찾아라’ SNS 이벤트와 소원메시지 달기, 이색 낚시 체험 등이 열리며, 설 당일인 25일 오후 3시에는 한복을 차려입은 아쿠아리스트의 물고기 먹이주기 시연이 펼쳐진다.

지난해 한국 관광의 별에 선정된 단양 만천하스카이워크도 설 연휴기간 매일 오전 7~오후 5시 정상 운영(설날 25일 오후 1시 개장)된다.

온달관광지, 수양개빛터널, 사계절썰매장, 도담삼봉·고수동굴 등 단양의 주요 관광지도 설날 오전을 제외한 나머지 연휴 기간 정상 운영된다.

단양 만천하스카이워크 설경 (단양군 제공)
단양 만천하스카이워크 설경 (단양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