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광가속기는 꼭 춘천으로...' 바이오 기관까지 힘보탠다
상태바
'방사광가속기는 꼭 춘천으로...' 바이오 기관까지 힘보탠다
  • 구성희 기자
  • 승인 2020.04.21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와, 강원도, 도내 바이오 관련 7개기관이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춘천 구축을 위한 협약을 맺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춘천시 제공)
춘천시와, 강원도, 도내 바이오 관련 7개기관이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춘천 구축을 위한 협약을 맺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춘천시 제공)

 

[미래로신문] 구성희 기자 = 춘천시와 강원도, 도내 바이오 혁신기관 7개 기관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해 뭉쳤다.

이들 기관은 협약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재수 춘천시장, KIST강릉분원천연물연구소, 서울대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서울대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스크립스코리아 항체연구원, 춘천바이오진흥원, 강릉과학산업진흥원, 홍천메디칼연구소 기관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 등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과 대내·외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또 바이오·신약개발과 산업화 지원 협력 등을 비롯한 현안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방사광가속기는 현미경으로 볼 수 없는 단백질 구조나 1000초 분의 1초에 준하는 찰나의 세포 움직임 등을 생생하게 볼 수 있어 나노 단위 분석이 필수인 미래 소재 및 생명 산업의 핵심 연구자원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바이러스 관련 신약개발, 바이오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하면 코로나-19와 같은 새로운 전염병 치료제 개발도 가능하다

또한 강원테크노파크를 비롯한 도내 9개 혁신기관도(강원TP,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정보문화진흥원, 강원임베디드SW연구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강원본부, 강원도경제진흥원,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 영월산업진흥원) 방사광가속기 구축지지 성명을 발표해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에 힘을 보탰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방사광가속기 춘천 유치를 위하여 도내 모든 혁신기관의 역량을 하나로 뭉친 뜻깊은 자리”라며 “통일시대 국가 신기술 산업 지도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춘천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