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입학식에 원격 작가 만남까지’ 강원도 온라인수업 눈길
상태바
‘온라인 입학식에 원격 작가 만남까지’ 강원도 온라인수업 눈길
  • 구성희 기자
  • 승인 2020.04.22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천고등학교 입학식 모습 (강원도교육청 제공)
현천고등학교 입학식 모습 (강원도교육청 제공)

 

[미래로신문] 구성희 기자 = 강원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사들의 열정으로 온라인 개학 원격수업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고 있다.

지난 9일부터 중3·고3을 시작으로 온라인 개학이 3차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되면서 각급 학교에서는 이색적인 온라인 개학식과 입학식을 마련했다.

춘천 금병초등학교(교장 김경희)는 매일 학생들이 걷는 ‘학교 가는 길’을 따라 학교와 교실을 소개하는 ‘보고 싶은 아침 일상’을 온라인 개학영상에 담았다. 그리고 교장선생님 말씀, 담임선생님 소개와 온라인 수업 Q&A, 온라인 개학 수업예절에 대해 안내했다.

횡성 현천고등학교(교장 박경화)는 실시간 유튜브 방송으로 온라인 입학식을 진행했다.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입학식에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모두 유튜브로 방송을 시청하는 가운데, 교직원들 인사말 후 학생들의 이름 한 명씩 스크린에 띄워 이름을 불러주는 등 마치 모두가 현장에 있는 듯한 장면을 연출했다. 또한 모든 교직원이 함께 제작한 손팻말을 들고 입학식 축하 노래를 불러 주었으며 동시에 학생들에게 노래 제목 맞추기 퀴즈를 통해 선물을 제공하기도 했다.

학교 실정과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원격수업 아이디어도 눈길을 끌었다.

강릉에 위치한 강원예술고(교장 박상욱)는 음악, 미술, 무용 전공교과의 전공실기는 교사가 시범 동영상을 클래스팅(Classting)이나 카카오톡방, 밴드,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학생들은 시범 동영상을 보고 결과물을 파일형태나 동영상 클립을 만들어 제출하고 있다. 현재까지 온라인 출석률 100%로 순조롭게 운영 중이다. 

한은진 춘천 봉의고등학교 특수교사는 장애특성과 정도를 고려한 수업계획표와 학습자료를 제작하고 △좋아하는 시 외우기 △행복한 순간 그림 그리기 △종이컵 스피커 만들기 등 학생맞춤형 과제를 제시하였다.  

최고봉 홍천 오안초등학교 교사는 모든 수업을 쌍방향으로 진행해 학생과의 실시간 소통을 진행한다. 특히 ‘작가와의 만남’은 학생들이 작품을 함께 읽고 질문을 모아 작가에게 미리 전달한 후, 원격수업에 작가를 초청해 실시간으로 작품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으로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삼척남초등학교(교장 홍성윤)는 학생들의 원격수업을 위해 학년별 워크북(학습꾸러미)을 자체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배부 했으며, 모든 교사가 가정을 직접 방문해서 학생들과 함께 스마트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플랫폼과 활용방법을 안내했다. 학교에서 자체 제작된 학년별 워크북은 2주 단위로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원주 섬강초등학교(교장 손상달)에서는 ‘너희가 와야 학교는 봄’이라는 현수막을 걸자, 이를 본 학생들은 ‘학교에 가야 우리도 봄’이라는 답장으로 학교와 학생이 서로 애틋함을 전하기도 했다.

한왕규 도교육청 공보담당관은 “온라인 개학 초기에는 동시 접속자수 증가로 시스템상의 문제와 접속 지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현장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열정에 힘입어 점차 원격수업이 안정을 찾고 있다”며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학생·학부모·교사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체계적이고 질 높은 원격수업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섬강초등학교에 걸린 '너희가 와야 학교는 봄' 현수막 (강원도교육청 제공)
섬강초등학교에 걸린 '너희가 와야 학교는 봄' 현수막 (강원도교육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