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강 꽁꽁축제, '빅데이터 분석'.. 자체 집계 比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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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천강 꽁꽁축제, '빅데이터 분석'.. 자체 집계 比 1/3
  • 석규린 기자
  • 승인 2020.04.28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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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천강 꽁꽁축제 빅데이터 분석
홍천강 꽁꽁축제 빅데이터 분석

 

[미래로신문] 석규린 기자 = 최근 3년간 홍천강 꽁꽁축제를 다녀간 방문객 수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자체 집계해 발표한 수 보다 1/3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천군(군수 허필홍)은 KT(유동인구)와 BC카드(카드사용)의 데이터를 통해 관광객 현황, 소비 현황, SNS 버즈 데이터를 분석하는 '홍천강 꽁꽁축제 빅데이터 분석 보고회'를 개최한 결과, 자체 집계해 발표한 65만명보다 1/3의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사한 결과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은 ▲2018년도 18만3529명, ▲2019년도 21만2190명, ▲2020년 21만353명이다. 이는 자체 집계해 발표한 △2018년도 57만명과 △2019년도 65만명의 1/3의 수준에 그친다.

오차가 발생한 이유는 관광객 산출방식의 보정계수를 높게 적용한 탓으로 군은 파악했다.

이어 소비금액 분석 결과 축제기간에 증가한 홍천읍의 매출금액은 ▲2018년도 6억3200만원, ▲2019년도 7억7300만원, ▲2020년 13억7000만원이다.

유형별로는 식음료, 쇼핑·소매, 문화·레저, 유흥, 숙박, 교통 순의 소비액 비율로 나타났고 이중 식음료 소비액이 57% 이상을 차지했다.

SNS 분석 결과는 긍정적 감성어가 77.8%로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어로는 즐기다, 신나다, 좋다, 맛있다, 손맛 등의 단어들이, 부정어로는 춥다, 힘들다, 울다, 아쉽다, 무섭다, 꽝 등의 단어들이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이번 분석 결과를 축제 준비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함으로써 내실 있는 축제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건강놀이터 홍천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정책 수립 및 개선을 위해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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